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열에너지연구실(Thermal Energy Laboratory) 입니다.
 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1910년 4월의 대한제국시기에 설립되었으며, 올해로 대학설립 111주년을 맞이한 유구한 역사를 가진 대학교입니다.
지난 2012년에 국립 종합대학교로 재탄생
하여, 실사구시의 정신 아래 공학기술의 교육과 개발에 매진해 왔습니다.
그 어느 곳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는 서울과학기술대교의 구성원으로써, 열에너지연구실에서는 관련 연구 분야의 선도그룹이 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열에너지연구실에서는 에너지와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용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고온의 열환경을 구현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사용한 모든 에너지는 결국 열의 형태로 다시 소산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 소비하는 과정은 비단 기술, 공학적인 이슈뿐 아니라 우리 인류의 영속을 위한 사회, 경제, 그리고 환경의 이슈와도 직결되는 이슈입니다.
이에 저희 연구그룹에서는 다양한 우리 주변의 에너지 활용 기기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원리를 탐구하고, 새로운 관련 공학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류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핵융합 발전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도전적인 연구까지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사회적, 지구적인 이슈의 해결을 위해, 그리고 우리의 미래세대를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윤리의식을 갖고 임하고자 합니다.
기계공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우리 시대의 구성원으로써 폭넓은 사회 전반의 이슈에 귀 기울이고 책임감을 갖고 기여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어려웠던 지난 111년의 우리 역사의 시간 속에서 훌륭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힘써왔던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줄기를 잇도록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열에너지연구실에서 흘리는 땀과 노력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열에너지연구실 지도교수   김범석